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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Godot

Godot Engine 4 C# 게임 만들기 - 1

설치

Download for Windows - Godot Engine

 

Download for Windows - Godot Engine

Download the latest stable version of the Godot Engine for Windows

godotengine.org

위 링크에 접속하면 Godot Engine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Godot Engine은 자체 언어인 GDScript와 C#을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는데, 위 버전은 GDScript만, 아래 버전은 둘 다 사용이 가능하다.

 

.NET 다운로드(Linux, macOS 및 Windows) (microsoft.com)

 

.NET 다운로드(Linux, macOS 및 Windows)

Linux, macOS 및 Windows에서 .NET 앱을 빌드하고 실행하기 위한 무료 다운로드. .NET Framework, .NET 및 ASP.NET용 런타임, SDK 및 개발자 팩.

dotnet.microsoft.com

C#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NET SDK가 필요하니 설치하자.

 

cmd에 dotnet --version을 입력하여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Rider 다운로드: 크로스 플랫폼 .NET IDE (jetbrains.com)

 

Rider 다운로드: 크로스 플랫폼 .NET IDE

 

www.jetbrains.com

다음은 IDE를 설치하여야 한다. notepad++등의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해도 되지만, IDE가 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할 만한 IDE에는 Rider, Visual Studio, Visual Studio Code 등이 있다. 나는 Rider를 사용한다. 원래는 유료지만, 대학생 지원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좌측 하단의 Configure - Plugins를 클릭한 후 Godot Support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Godot Enigne에 대한 간략한 설명

 

- 노드(Node)와 씬(Scene)

노드는 유니티의 컴포넌트와 유사한 개념으로, 게임의 기본 구성 요소이다.
카메라를 조작하거나 이미지를 표시하거나 물리 효과를 넣는 등 다양한 노드가 존재한다.
노드는 트리처럼, 다른 노드에 자식으로 추가할 수 있다.

위 사진의 Player는 CharacterBody2D 노드의 이름을 바꾼 것이다.
즉, Player 노드에 Camera2D, Sprite2D, CollisionShape2D 노드가 자식으로 추가된 것이다.

씬은 유니티의 프리팹과 유사한 개념이다.
씬을 만들 때마다 따로 파일로 저장되며, 하나 이상의 노드로 구성되어 있다.
씬도 노드의 일종이므로 다른 씬이나 노드에 자식으로 추가할 수 있다.

위 사진은 Game 씬의 자식으로 Level 씬이, Level의 자식으로 Player 씬이, Player의 자식으로 Hook 씬이 추가된 모습이다. 자기 자신을 제외한 씬은 슬레이트(Open in Editor) 버튼이 존재하므로 씬과 노드를 구분할 수 있지만 사실 둘은 비슷한 개념이므로 씬과 노드를 엄밀히 구분할 필요는 없다.


참고한 자료

Overview of Godot's key concepts — Godot Engine (stable) documentation in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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